부처님 오신날 ,세상에 평안을 마음에 자비를

고은희 기자 2025-05-05 11:58:45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 출처=연합뉴스


불기 2569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은 5일, 전국 주요 사찰에서는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봉축 법요식이 성대하게 봉행됐다.

한국 불교 최대 종단인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진우 총무원장을 비롯해 불교계 주요 인사와 정관계 인사 등 약 1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축 법요식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 법요식에는 지난해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족, 전세 사기 피해자 대책위원회, 발달장애인 가족,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해고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와 고통받는 이들도 초청해 부처님의 자비 정신을 실천했다.

진우 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대립과 반목을 내려놓고 서로를 이해하며 화합하는 길이야말로 진정한 지혜의 길"이라며 "모든 국민이 부처님의 대자비와 지혜 속에서 마음의 평안과 세상의 평화를 이루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조계사 봉축법요식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관계자 등 다른 종교 지도자들도 참석해 종교 간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올해 봉축 표어는 "세상에 평안을, 마음에 자비를"로, 최근 우리 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극복하고 평화와 화합을 이루자는 취지를 담았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SKT 신규 가입 중단, 유심교체 혼란 지속

SKT 신규 가입 중단, 유심교체 혼란 지속
SK텔레콤이 최근 서버 해킹 사건에 따른 유심(USIM) 교체에 집중하기 위해 오늘(5일)부터 전국 T월드 대리점과 온라인 채널에서 신규 가입자 모집을 중단했다. SK텔레콤은 이날까지 유심 교체 인원이 누적 100만 명을 넘었으며, 교체 예약 신청자 수는 770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현재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오전 9시 기준 2천218만 명으로 집계됐다. 김희섭 SKT PR센터장은 이날 열린 브리핑에서 "유심 물량을 최대한 빨리 확보해 신속한 교체를 진행하

부처님 오신날 ,세상에 평안을 마음에 자비를

부처님 오신날 ,세상에 평안을 마음에 자비를
불기 2569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은 5일, 전국 주요 사찰에서는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봉축 법요식이 성대하게 봉행됐다. 한국 불교 최대 종단인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진우 총무원장을 비롯해 불교계 주요 인사와 정관계 인사 등 약 1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축 법요식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 법요식에는 지난해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족, 전세 사기 피해자 대책위원회, 발달장애인 가족, 차별금지

647년 만에 고향 찾은 고려 불상…10일 다시 일본으로

647년 만에 고향 찾은 고려 불상…10일 다시 일본으로
647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고려 금동관세음보살좌상이 부처님오신날인 5일, 충남 서산 부석사에서의 마지막 친견법회를 끝으로 다시 일본으로 돌아간다. 불상은 오는 10일 오전 열릴 송불의식을 마친 뒤 일본 쓰시마섬의 간논지(觀音寺)에 인계될 예정이다. 부석사에 따르면 지난 1월 25일부터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친견법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약 4만 명이 다녀갔다. 정부의 문화재 환수 노력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는 1만5천여 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