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간집' 조작 논란… 풍자 진행 예능, 허술한 검증에 신뢰 추락

최현서 기자 2025-04-28 16:28:32
▲사진=또간집 유튜브 캡쳐

방송인 풍자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수제'의 대표 콘텐츠 '또간집'이 일반인 출연자의 조작 논란에 휩싸이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제작진은 문제를 인정하고 영상을 삭제했지만, 늦장 대응과 검증 부실에 대한 비판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풍자는 유튜버 출신 방송인으로, 특유의 재치와 입담을 살려 각종 예능과 유튜브 콘텐츠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또간집'에서는 친근한 길거리 인터뷰 형식으로 시민들의 맛집 추천을 받아 소개하는 방식으로 인기를 끌어왔다.

'또간집'은 가족이나 지인이 운영하는 가게는 추천할 수 없다는 룰을 내세워 시청자들의 신뢰를 얻어왔지만, 최근 공개된 '안양 편'에서 이 원칙이 무너졌다.

논란은 경기 안양시 안양역 부근에서 촬영된 에피소드에서 시작됐다. 풍자가 시민들에게 맛집 추천을 받던 중 한 여성이 특정 식당을 추천했고, 제작진은 여러 차례 가족·지인 여부를 확인했지만 여성은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방송 이후 “식당 사장의 딸이 맞다”는 지적이 이어졌고, 해당 출연자 역시 부모님의 가게임을 인정하며 사과했다.

제작진은 논란이 커지자 사실을 확인하고 문제의 영상을 영구 삭제했다. 스튜디오 수제 측은 "출연자의 발언이 사실과 다름을 직접 확인했다"며 "또간집 선정 기준을 어긴 사실을 인지하고 영상을 삭제했다"고 해명했다. 이후 해당 가게에 부착됐던 '또간집 1등' 포스터도 회수됐다.

또한 제작진은 "3년 동안 광고 없이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고 강조했지만, 시청자들은 광고 유무보다 기본적인 검증 시스템의 부재를 지적하고 있다. 출연자 신상 보호를 내세운 제작진의 대응 역시 "책임을 개인 출연자에게만 전가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별도 검증 없이 출연자의 발언만 믿고 방영을 결정한 점, 그리고 조작 의혹이 제기된 후에도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은 점이 문제로 지목된다. 현재 해당 식당에는 별점 테러와 악성 댓글이 이어지고 있어 논란은 확산일로에 있다.

출연자 A씨는 촬영 당시 ‘또간집’의 룰을 몰랐다고 주장하며 사과했지만, 프로그램 취지를 훼손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제작진은 "앞으로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번 사태는 단순한 개인의 일탈을 넘어 프로그램 신뢰도 자체를 흔들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죽음 연상’ 화장품 광고 논란…브랜드 사과에도 비판 여전

‘죽음 연상’ 화장품 광고 논란…브랜드 사과에도 비판 여전
젊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삼은 한 화장품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가 약물 중독과 죽음을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논란에 휩싸였다. 브랜드 측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일부 이미지를 삭제했지만, 여전히 다른 문제의 이미지들이 남아 있어 소비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이달 중순 출시된 비타민C 제품으로, 바닥에 알약이 흩어진 채 여성 모델이 엎드려 있는 모습이 약물 과다복용이나 시체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았다. 일부 누리

“욕설·협박에 사진 유포까지”… 中 장가계 패키지여행, 가이드의 민낯

“욕설·협박에 사진 유포까지”… 中 장가계 패키지여행, 가이드의 민낯
중국 장가계는 한때 ‘국민 패키지 여행지’로 불릴 만큼 많은 한국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졌던 곳이다. 그러나 최근 유튜버 ‘레리꼬’가 장가계 패키지여행 중 겪은 가이드의 폭언과 감시, 협박 상황을 고스란히 공개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레리꼬는 ‘참좋은여행사’와 ‘모두투어’를 통해 29만9,000원짜리 장가계 패키지여행 상품을 예약했다. 하지만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이상한 분위기를 감지했다고 한다. 그는 “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 결렬, 준법투쟁 시작

서울 시내버스 노사 협상 결렬, 준법투쟁 시작
서울 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서 30일 새벽부터 버스 노조가 준법투쟁에 돌입했다. 총파업은 피했지만, 출근길 배차 지연과 운행 혼잡이 현실화되고 있다.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29일 오후 5시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라톤 협상을 벌였으나, 30일 오전 2시께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핵심 쟁점은 통상임금의 범위와 기본급 인상 여부였다. 노조는 대법원 판례에 따라 정기 상여금을 통상
당신의 습관이 암을 부른다 줄여야 하는 7가지 식품

당신의 습관이 암을 부른다 줄여야 하는 7가지 식품

매일 먹는 익숙한 음식들이 사실은 우리 몸에 병을 가져오는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우리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건강을 위협하는 7가지 식품을 낱낱이 파헤쳐 봅니다. 정순한 기자 bluesky@egamedia.co.kr
봄 철 면역력을 높이는 제철 식재료

봄 철 면역력을 높이는 제철 식재료

봄철 급격한 온도 변화와 꽃가루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계절, 건강하게 봄을 맞이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영상에서는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5가지 음식을 소개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류로 바이러스 저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