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최근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해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 수출 산업 전반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수출 금융 확대, 공급망 안정화, 통상 협상력 강화 등 다각도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9조 원 규모의 수출 금융 지원 정부는 4월 11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총 9조 원 규모의 수출 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 중 3조 원은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위기대응 특별프로그램'으로, 최대 2%포인트 인하된 금리로 자금을 공급한다. 또한 대기업에는 2조 원의 추가 자금이 지원되며, 대기업에 납품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상생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으로 3조 원이 배정된다. 아울러 1조 원 규모의 '수출 다변화 금융프로그램'도 신설되어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 9일 경기도 평택항에서 수출 대기 중인 자동차 / 출처=연합뉴스 공급망 안정화 및 수출 시장 다변화 정부는 수출 금융 지원과는 별도로 1조 원 규모의 '공급망 안정화 펀드'를 상반기 중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핵심 부품과 원자재의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하고, 글로벌 공급망의 변동성에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글로벌 사우스'(남반구 신흥국)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 시장을 다변화하여 미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는 전략도 추진 중이다.
범정부 차원의 통상 대응 TF 가동 정부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통상현안 관련 범정부 국내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여, 미국의 통상 압박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 TF는 통상, 산업, 외교 등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실시간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실행에 옮길 예정이다.
전문가들, 전략적 대응 필요성 강조 전문가들은 이번 관세 조치가 단순한 무역 분쟁을 넘어, 한미 동맹과 안보 협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미국의 압박이 방위비 분담금 재협상이나 주한미군 역할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부가 선제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위기를 수출 구조를 재편하고,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책 금융 지원과 함께 통상 협상력 강화, 수출 시장 다변화, 공급망 안정화 등 종합적인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Copyrightⓒ더포커스뉴스(thefocusnews.co.kr.co.kr) 더포커스뉴스의 모든 콘텐츠는 지적 재산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복사, 전재, 배포 등을 하는 행위는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러시아 점령지에 잠입해 고문과 불법 구금 실태를 취재해 온 우크라이나 기자, 빅토리야 로시나(27)가 극심한 고문 끝에 사망한 뒤 장기 일부가 적출된 상태로 시신이 송환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로시나는 러시아 점령지의 비공식 구금 시설을 잠입 취재하던 중 실종됐고, 1년여 만에 심각하게 훼손된 시신으로 돌아왔다. 이 사실은 미국 워싱턴포스트, 영국 가디언, 우크라이나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 등 서방 주요 언론이 4월 29일(현지시간) 공동
29일 오후 1시경 완진됐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하루 만에 재차 불씨가 살아나 부분 재발화를 반복하고 있다. 산림 당국에 따르면 함지산 산불은 완진 6시간만인 오후 7시 30분경 백련사 인근 7부 능선에서 재발화가 감지됐다. 이후 30일 오전까지 북·동쪽 방면 5개 구역에서 불씨가 살아나자, 당국은 일출과 동시에 헬기 16대, 인력 197명, 진화차 14대 등을 긴급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진화 작업은 오전 중 대부분 완료됐지만, 오후 들어 순간최대풍
젊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삼은 한 화장품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가 약물 중독과 죽음을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논란에 휩싸였다. 브랜드 측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일부 이미지를 삭제했지만, 여전히 다른 문제의 이미지들이 남아 있어 소비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이달 중순 출시된 비타민C 제품으로, 바닥에 알약이 흩어진 채 여성 모델이 엎드려 있는 모습이 약물 과다복용이나 시체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았다. 일부 누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