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2시, 이재명 ‘대선 출마 여부’ 오늘 갈린다

포커스 관리자 기자 2025-03-26 14:52:14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향후 정치 행보를 결정할 공직선거법 위반 항소심 선고가 오늘(26일) 오후 2시 서울고등법원에서 진행된다.
▲운명의 2시, 이재명 ‘대선 출마 여부’ 오늘 갈린다 (사진: 이재명 대표 SNS)

서울고법 형사6-2부(재판장 최은정)는 이날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한 2심 판결을 내린다. 선고 결과에 따라 이 대표의 정치적 진로는 물론, 향후 정국의 흐름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대표의 혐의는 두 가지 사안에 집중되어 있다. 주요 쟁점은 2021년 대선 경선 과정에서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 관련 발언의 진실성이다. 또한 국정감사에서의 백현동 부지 용도 변경 관련 발언이 사실과 다른지가 쟁점이다.

지난해 11월 1심에서는 김문기 관련 세 가지 발언 중 '골프 사진 조작' 발언과 백현동 부지 관련 발언에 대해 유죄를 인정해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항소심에서는 검찰의 공소장 변경이 새로운 변수로 작용했다. 재판부 요청에 따라 검찰은 이 대표가 방송에서 한 발언들을 더 구체적으로 특정했다. 이에 따라 김문기 처장 관련 발언은 ▲성남시장 시절 하위직원이라 몰랐다 ▲경기도지사가 된 후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면서 알게 됐다 ▲골프를 치지 않았다는 내용으로 구분됐다.

이 대표 측은 "1심 판결에는 중대한 사실 오인이 있다"며 자신은 '골프를 치지 않았다'고 직접 발언한 적이 없고, '사진이 조작됐다'고 말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오늘 선고 결과는 단순히 유무죄를 넘어 이 대표의 정치적 운명이 갈린다. 만약 1심과 같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대법원에서 확정될 경우, 이 대표는 국회의원직을 상실하고 10년간 피선거권이 제한돼 차기 대선 출마가 불가능해진다.

벌금 100만원 이상으로 감형되더라도 확정 시 의원직을 잃고 5년간 출마가 불가능하다. 100만원 미만 벌금형이나 무죄 판결만이 현재의 정치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다.

선고 시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 판결은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와 맞물려 있어 정치적 의미가 더욱 크다. 헌재의 탄핵심판 선고가 3월 말~4월 중순에 이뤄질 경우, 대법원의 최종 판결 시점에 따라 이 대표의 조기 대선 출마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포커스 기자 / focus@thefoucs.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러 점령지 잠입한 우크라 기자, 장기 적출된 주검으로 발견

러 점령지 잠입한 우크라 기자, 장기 적출된 주검으로 발견
러시아 점령지에 잠입해 고문과 불법 구금 실태를 취재해 온 우크라이나 기자, 빅토리야 로시나(27)가 극심한 고문 끝에 사망한 뒤 장기 일부가 적출된 상태로 시신이 송환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로시나는 러시아 점령지의 비공식 구금 시설을 잠입 취재하던 중 실종됐고, 1년여 만에 심각하게 훼손된 시신으로 돌아왔다. 이 사실은 미국 워싱턴포스트, 영국 가디언, 우크라이나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 등 서방 주요 언론이 4월 29일(현지시간) 공동

대구 함지산 산불, 꺼졌다 다시 살아나...재발화 반복에 긴장 고조

대구 함지산 산불, 꺼졌다 다시 살아나...재발화 반복에 긴장 고조
29일 오후 1시경 완진됐던 대구 함지산 산불이 하루 만에 재차 불씨가 살아나 부분 재발화를 반복하고 있다. 산림 당국에 따르면 함지산 산불은 완진 6시간만인 오후 7시 30분경 백련사 인근 7부 능선에서 재발화가 감지됐다. 이후 30일 오전까지 북·동쪽 방면 5개 구역에서 불씨가 살아나자, 당국은 일출과 동시에 헬기 16대, 인력 197명, 진화차 14대 등을 긴급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진화 작업은 오전 중 대부분 완료됐지만, 오후 들어 순간최대풍

‘죽음 연상’ 화장품 광고 논란…브랜드 사과에도 비판 여전

‘죽음 연상’ 화장품 광고 논란…브랜드 사과에도 비판 여전
젊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삼은 한 화장품 브랜드의 광고 이미지가 약물 중독과 죽음을 연상시킨다는 이유로 논란에 휩싸였다. 브랜드 측은 사과문을 발표하고 일부 이미지를 삭제했지만, 여전히 다른 문제의 이미지들이 남아 있어 소비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이달 중순 출시된 비타민C 제품으로, 바닥에 알약이 흩어진 채 여성 모델이 엎드려 있는 모습이 약물 과다복용이나 시체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았다. 일부 누리
당신의 습관이 암을 부른다 줄여야 하는 7가지 식품

당신의 습관이 암을 부른다 줄여야 하는 7가지 식품

매일 먹는 익숙한 음식들이 사실은 우리 몸에 병을 가져오는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우리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건강을 위협하는 7가지 식품을 낱낱이 파헤쳐 봅니다. 정순한 기자 bluesky@egamedia.co.kr
봄 철 면역력을 높이는 제철 식재료

봄 철 면역력을 높이는 제철 식재료

봄철 급격한 온도 변화와 꽃가루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계절, 건강하게 봄을 맞이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영상에서는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5가지 음식을 소개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류로 바이러스 저항력